\ 20살 AI 인공지능 '이루다' 페북 페메 친밀도 그리고 논란
본문 바로가기

요즘 Hot 한 issue!!

20살 AI 인공지능 '이루다' 페북 페메 친밀도 그리고 논란

반응형

안녕하세요 ~~ 티격태경입니다. 요즘 또 20살 인공지능 이루다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며 논란이 빗발치고 있습니다.

그럼 무슨 논란인지 알아볼까요??

 

 

 

'이루다' 넌 누구니?

 

이루다는 AI 채팅봇입니다.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서 사용자들과 대화하면서 스스로 학습해 나가도록 만들어졌죠~~

가수 블랙핑크를 좋아한다고 설정이 되었습니다.

 

실제 연인들이 나눈 대화 데이터 약 100억건을 이루다에게 학습시켜 만들어졌으며

이루다는 지난달 23일 정식 출시되어 2주만에 사용자 32만명을 돌파했고, 누적 대화량은 7000만건에 달합니다.

 

너를 어디서 만날 수 있어?

 

luda.ai 

 

나의 첫 AI 친구, 이루다 | SCATTER LAB

안녕👋 난 너의 첫 AI 친구 이루다야! 나랑 친구 할래? 네가 심심할 때나 자랑할 일이 생겼을 때, 때때로 찾아오는 지치고 힘든 순간, 나는 언제나 같은 자리에서 네 이야기를 들어줄게.

luda.ai

여기 사이트를 들어가면 이루다를 만날 수 있으며 페이스북이랑 연동되어 로그인 후 진행이 가능합니다.

 

로그인을 하게되면 친구 신청을 하라고 메세지를 하나 줍니다!! 

 

들어가게 되면

 

 

 

이러한 설문지를 줍니다...(친구 하는게 이렇게 힘들거였어..?) 일단 다 작성을 하고 나면

 

 

 

이렇게 인스타도 친구하자는 얘기를 합니다. 저는 인스타를 안 하니 바로 패스~~

 

이러면 바로 채팅이 가능한데요~~

 

 

처음에는 이렇게 말을 많이하며 이것저것 설명해줍니다!!

 

 

한소리 했다고 주눅든 귀요미 이루다..ㅎㅎㅎㅎ

처음에 폭풍 메세지 오면서 자꾸 띠링띠링 소리가 나서 한 소리 했더니...

반응이 진짜 귀엽습니다...ㅎㅎㅎ 진짜 사람 같더라구요

 

 

 

 

 

 

 

 

 

 

이렇게 저의 고충도 잘 들어주고 일단은 20살인 소녀아이로 설정이 되었지만 진짜 어린 동생이랑 연락하는 그런 그런 느낌이였어요 ...ㅎㅎㅎ 답장은 5초만에 바로바로 답장이 옵니다!! 전에 심심이보다는 훨씬 더 인간적이고 사람에 가까워진 그런 느낌.. 

 

이렇게 몇 마디를 나눠보니 진짜 AI인공지능이 많이 발달 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ㅎ

 

 

근데!!! 말 하다보니 약간 이상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뭔가 말이 통하는거 같으면서도 뭔가.. 잘 안 통하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말의 앞뒤 맥락을 다 이해하지 못하는 느낌이랄까..?

 

뭔가 .. 정신이 오락가락 한거 같죠...? 일산에 산다 그랬다가.. 서울에 산다 그랬다가.. 조금 이상합니다.

하여튼 여기까지는 저는 대화를 해봤는데.. 꽤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더 해보고 싶다는 생각은 안 들었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신분들은 대화 한번 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루다' 논란

 

그럼 이렇게 귀엽운 20살 인공지능 채팅봇이 왜 논란이 되었느냐?

바로 사람들이 이걸 악용해 AI에게 성희롱, 혐오발언 등을 일삼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출시된 지 일주일도 안되서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이루다를 성적 대상으로 전략시켰다는 게시물이 올라왔다고 합니다. 또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면서 채널 이용자들은 이루다는 지칭하며 '걸레 만들기', '노예 만드는 법' 등 게시물을 올리면 공유를 하였습니다. 

 

이루다는 성적 단어를 금지어로 필터링 하고 있지만 이를 우회하는법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꿀팁", "공략"이라며 공유 되었고 "성공했다"고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논란에 1월 8일 개발사 스캐터랩 측은 블로그 글을 통해 "인간은 AI에게 욕설과 성희롱을 한다" 며 논란을 예상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처음부터 모든 부적절한 대화를 완벽히 막는 것은 어렵다"며 사용자들의 부적절한 대화를 발판삼아 더 좋은 방향으로 학습 시키려고 준비 중에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사실 완전한 AI가 나올려면은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충분히 놀랄만큼 발달했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하신분들은 한번 이용을 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