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년 2학기 국가장학금 1,2유형 신청 지원대상과 방법 및 기간
본문 바로가기

나라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보

2023년 2학기 국가장학금 1,2유형 신청 지원대상과 방법 및 기간

반응형

긴 여름방학이 거의 끝나가고 있습니다. 대학생분들의 경우에는 이제 슬슬 국가장학금 신청준비를 해야 하는데요,
국가장학금 1 유형 2차 신청이 이제 곧 시작된답니다. 이번글은 신청 방법과, 지원대상, 기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혹시나 1차 신청을 놓친분들도 2차 신청의 경우에도 재학중에 2회에 한해서 신청 가능하니 1차에서 놓쳤더라도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국가장학금이란?

국가장학금 신청일정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및 조건

국가장학금 지원 가능학교

지원 금액 및 제출서류

 

 

 


 

국가장학금이란?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 수준을 참고하여 어려운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을 주는 장학금

 

 

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신청 기간 : 2023. 8. 17(목) 9시 ~ 2023. 9. 14(목) 18시이며, 주말 및 공휴일도 신청 가능

서류제출 : 2023. 8. 17(목) 9시 ~ 2023. 9. 21(목) 18시

가구원동의 : 2023. 8. 17(목) 9시 ~ 2023. 9. 21(목) 18시

 

 

국가장학금 지원대상 및 조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신입생, 편입생, 재학생, 복학생이 해당되며,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서류제출과 가구원동의를 통한 소득 수준이 파악되어야 합니다. 소득분위는 8 분위 이하에 속해야 합니다.

 

1) 성적 기준

 

1) 신입생과 편입생 그리고 재입학생의 경우에는 첫 학기에 한해서는 성적기준이 적용되지 않으며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재학생의 경우에는 1차 신청 시에 신청해야 하며 2차 신청에는 지원이 제한됩니다. 하지만 재학 중 2회에 한해서 구제신청이 자동으로 적용되어 심사 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수혜 횟수는 2년제(4회), 3년제(6회), 4년제(8회), 5년제(10회), 6년제(12회)이며 수혜 횟수 넘어가면 지급이 되지 않음

성적은 대학마다 산출방법이 다르며 F학점 및 이수 후 포기과목도 포함되어 백분위 성적이 산출되니 수강변경 하시거나 일이 생길 시 참고하셔야 불이익을 피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지원가능학교

 

국가장학금이 지원이 되지 않는 학교도 있으니 밑에 표에서 자신이 재학 중인 학교가 지원이 되는지 확인을 꼭 하셔야 합니다.

 

1) 4년제 지원가능대학교

 

2) 전문대 지원가능 학교 목록

 

3) 원격대학, 사이버대학교

지원금액 및 제출서류

 

 

1) 지원금액

 

지원금액은 소득분위에 따라 다르며, 소득분위는 서류 제출 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해서 소득을 선정해 소득평가 후 연락을 받게 됩니다.

 

2) 제출서류

 

필수서류 

 

부와 모 중에서 생존인 사람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며, 둘 중 한 분 실종 시 실종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님 두 분 다 연락이 안 되거나 안 계실 경우에는 주민등록등본초본이랑 건강보험자격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외국인증빙서류가 따로 필요합니다.

 

국가장학금을 신청 후에 3일 후에 [한국장학재단] > [장학금] > [장학금신청] > [서류제출현황]에서 확인이 필요하며 '(필수서류) 완료'로 표시된 경우 서류 추가제출을 안 해도 됩니다.

 

모바일로 신청 시에는 [앱 설치] > [로그인] > [서류제출] > [파일 업로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신청방법과 대상 신청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학기는 신청에 성공해서 꼭 장학금을 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