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병무청 신체검사부터 군입대 지원신청해서 군대 입대하기
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하는 정보

병무청 신체검사부터 군입대 지원신청해서 군대 입대하기

반응형

20살 이후부터는 필수로 이행해야 하는 국방의 의무, 많은 분들이 신체검사를 받고 모집일정을 기다리고 있으실 텐데요
신체검사 준비물과 신체검사 과정 및 군대 지원방법과 준비물을 챙겨 입대하기까지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체검사 하기

1) 신체검사 신청

올해 신체검사는 접수날짜: 2023년 1월 12일(목) 10시부터 접수 가능합니다.
신체검사 검사기간: 2023년 2월 1일 ~2023년 12월 22일 / 검사 시작은 2월 1일부터 가능합니다.
검사장위치: 지역마다 검사기간이나 위치도 변동이 있으니 사진 참고 후 일정에 맞춰 검사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신청 및 조회방법: 병무청 홈페이지 → 병무민원포털 → 병역판정검사 희망 일정조회

2022년도 신체검사 지역별 검사장 위치 및 검사일정


또 날짜나 장소를 변경도 가능합니다. 입영판정검사 통지서를 받은 사람은 검사일 3일 전까지 변경이 가능하며,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 병무민원 →  병역판정검사 → 입영판정검사 일자 및 장소변경에서 본인인증 후 검사가능일 선택가능합니다.

2) 신체검사 준비물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필요하며,
자격이나 면허를 취득한 사람은 자격 또는 면허증을 지참하면 되겠습니다.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병무청 지정병원에서 받은 병무용진단서를 지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신분증만 지참해주시면 됩니다.

3) 신체검사 과정

검사 절차의 경우 심리검사 → 방사선촬영 → 임상병리검사→ 혈압측정 → 신장, 체중, 시력 검사 → 각 과목 검사(안과, 이비인후과, 외과, 내과) → 신체등급판정 → 적성분류 → 병역처분으로 과정이 나눠지며 이 모든 과정의 소요시간은 대략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병역처분의 경우 신체등급을 기준으로 하며, 1~3급은 현역병으로 입영대상이며, 4급은 보충역, 5급은 전시근로역, 6급은 병역면제이며 7급은 재신체검사 등급으로 나뉘게 됩니다.

● 군 모집일정 확인하기

육군 모집인원

일단은 군모집 일정을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육군 같은 경우 특기병도 다양한 직종으로 뽑고 있어서 자신에게 맞는 특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특기병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 동반입대, 육군, 해군, 해병대는 각각 지원날짜가 다르기 때문에 모집인원과 시기를 확인 후 날짜에 맞춰 지원을 해주시면 되고 합격날 합격여부를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정확한 모집일정병무청 홈페이지 → 군지원안내 → 좌측 메뉴에 이달의 모집안내를 클리하시면 자세한 모집내용을 확인 가능합니다. 지원 후 합격을 하게 되면 입대 날짜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군대 지원 후 준비물 챙겨 입대하기


먼저 군대 입대 전 머리를 가지런히 스포츠형으로 정리해주시고 재학생의 경우 휴학처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핸드폰은 통신사에 연락해서 일시정지를 해주시고 유료로 결제한 사이트의 결제를 해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후 입영통지서와 신분증을 지참 후 해당부대에 입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