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택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환급 간편하게 하기 (근로장려금 필수조건)
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야하는 정보

홈택스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 및 환급 간편하게 하기 (근로장려금 필수조건)

반응형




매년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달입니다.

막상 해야 하긴 하지만 어렵고 방법을 몰라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연말에 세금을 공제받고 여분의 돈을 돌려받기 위해서는 꼭 신청해야 하는데요

혹시나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고 싶으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되어있어야 받을 수 있으니 소득세 신고를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종합소득세 빠르게 신청할 수 있게 간단한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종합소득세란?


개인이 1년간 경제활동을 통해 얻은 각종 소득을 종합하여 과세하는 세금(예: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부동산), 연금소득, 기타 소득 등)

근로 소득만 있을 경우는 연말정산으로 끝내도 되지만 주식, 부동산이나, 블로그 수익 등 투자소득이 있으시다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또 3.3%의 세금을 내는 아르바이트생이나 프리랜서들도 포함이 됩니다.



2. 종합소득세 신고기간


매년 5월 1일부터 31일까지로 신고와 납부까지 완료해야 하며 신고를 하지 않았다면 나중에 가산세가 붙은 세금납부 고지서를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매년 기간에 맞춰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3. 종합소득세 제외 대상


1. 근로소득만 있는 자로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2.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 원 미만이고 방문판매나 배달 판매원의 사업소득으로 소속회사에서 연말정산을 한 경우
3. 퇴직소득과 연말정산 대산 사업소득만 있는 경우
4. 비과세 또는 분리 과세되는 소득만 있는 경우
5. 연 300만 원 이하 기타 소득이 있는 자로서 분리과세를 원하는 경우



위에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은 따로 신고를 하지 않으셔도 되기 때문에 자신의 소득 경위를 잘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_pp.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인증을 하려는 절차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하는 방법과 카카오톡이나 삼성 패스를 이용해서도 가능하니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방식으로 먼저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4. 신청방법

1) 홈택스 로그인 → 종합소득세 신고 혹은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 단순경비율 / 일반 신고서 정기신고 클릭



여기서 신고 유형이 F, G는 단순경비율 추계 신고서, F, G, Q, R이 아닌 경우는 일반 신고서로
정기신고 작성 칸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 모르는 분은 신고 도움서비스를 클릭하여 전 신고내용을 통해 어떤 유형이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G유형이라 단순경비율로 신청하였습니다.
F, G, Q, R이 아닌 일반 신고서로 작성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복잡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납세자번호 옆 조회 클릭 → 나의 근무내역과 금액 클릭 후 등록 → 확인하면서 넘어간 후 신고 완료→ 추가 지방소득세 신고


근무내역이 뜨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눌러줘야 하는데 나의 소득종류 체크와 업종코드 입력 (신고 도움서비스에 전에 입력한 기록 있으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그 뒤로는 자동으로 갱신되니 바로바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바로바로 진행하다 보면 보험료나 연금 같은 경우는 자동으로 계산된 금액이 적용될 텐데요,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등 안 된 금액이 있다면 계산하기 눌러서 조회 후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진행하시면 마지막에 납부해야 할 세금 혹은 반대로 지급될 세금이 나옵니다.
확인 후 신고 눌러주시면 됩니다.

신고 후 추가로 지방소득세 신고에 대한 안내문구가 나오는데 추가로 이것까지 진행해주시면 되고
정보제공에 동의 후, 조회를 누르면 신고하기 버튼 있으니 누르고 확인 후 한번 더 신고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어려울 거 같던 종합소득세가 마무리가 되셨을 겁니다.

반응형